[프로그래머스][LV.2] 게임 맵 최단거리 | python3

2025. 3. 21. 13:52프로그래머스/LV.2

 

문제 링크: 게임 맵 최단거리

 

문제 설명

문제 설명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-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-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제한사항
-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
     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
-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-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 


문제 풀이

24.03.21 에 다시 풀음

하...다시 푸는 건데도 좀 헤매고 이것저것 참고함...ㅠ
다음에 또 풀어봐야 할듯.
이게 BFS의 전형적인 문제인 거 같은데 빨리 익숙해져야겠다.

좌표나 거리 등을 계속 업데이트 해야함.
deque를 이용하여 많이 코드를 짜는 것 같다.


📌 BFS (너비 우선 탐색) 정리

BFS(Breadth-First Search, 너비 우선 탐색)는 가까운 노드부터 탐색하는 알고리즘으로, 최단 거리 문제를 해결할 때 자주 사용됨.



🔹 BFS 개념

큐(Queue)를 사용하여 탐색 시작 노드에서 가까운 노드부터 탐색 FIFO(선입선출) 구조를 사용하여 한 번 방문한 노드는 다시 방문하지 않음 최단 경로를 찾을 때 유용 (DFS는 최단 경로를 보장하지 않음)



🔹 BFS 알고리즘 흐름

시작 노드를 큐에 추가하고, 방문 처리 큐에서 노드를 꺼내고, 인접한 노드를 확인 이동 가능한 노드를 큐에 추가하고 방문 처리 목표 노드에 도착하면 종료






그 전에 2.4에 풀었는데 블로그 임시저장만 하고 올리지 않았음.

BFS문제이다.
너비 우선 탐색 문제.
사실 제대로 본 적이 없어서 코드를 보고 이해에 집중한 다음 안보고 풀어보는 식으로 진행했다.

deque가 리스트보다 훨씬 빠르다고 한다.

간 곳은 더이상 가지 않도록 false로 표시해주는 리스트를 표시....해주는 건데 흠...굳이 안해줘도 코드가 돌아가긴 하네????심지어 if안의 visited는 True로 해줘야 하는데 반대로 함...ㅋㅋㅋㅋ

흠 대충 이해가 가긴 하는데 정리가 더 필요할 것 같다.

 

내코드
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
def solution(maps):
    answer=0
    dx=[1,-1,0,0]
    dy=[0,0,1,-1]
    visited=set()
    n=len(maps)
    m=len(maps[0])
    q=deque([(0,0,1)]) # dist 처음 초기값을 1로 해야함. 왜지? => 문제에서 시작위치도 이동거리에 추가하기때문
    while q:
        x,y,dist=q.popleft()
        if x==n-1 and y==m-1:
            return dist
        for i,j in zip(dx,dy):
            nx=x+i
            ny=y+j
            
            if 0<=nx<n and 0<=ny<m and maps[nx][ny]==1 and (nx,ny) not in visited:
                # dist+=1  # 여기에 두면 모든 방향에 대해 이동거리가 증가함.
                q.append((nx,ny,dist+1)) # dist를 따로 빼서 1을 더해주면 실패함
                visited.add((nx,ny))
    return -1

 

<예전코드>
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def solution(maps):
    answer = 0
    n=len(maps)
    m=len(maps[0])
    visited=[[False for _ in range(m)] for _ in range(n)]
    q=deque()
    q.append((0,0))
    dx=[1,-1,0,0]
    dy=[0,0,1,-1]
    while q:
        x,y=q.popleft()
        for i in range(4):
            nx=x+dx[i]
            ny=y+dy[i]
            if 0<=nx<n and 0<=ny<m and maps[nx][ny]==1:
                if not visited[nx][ny]:
                    visited[nx][ny]=False
                    q.append((nx,ny))
                    maps[nx][ny]=maps[x][y]+1 #거리계산
    if maps[n-1][m-1]==1:
        return -1
    else:
        answer=maps[n-1][m-1]
    return answer

거리 계산을 하기 때문에 visited가 딱히 필요없을듯?

 

 


더보기

다른사람풀이

코드와 설명