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. 12. 30. 09:29ㆍ메타코드/정보처리산업기사
강의목차
강의 정리 및 필기
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활용
소프트웨어 생명주기
-소프트웨어가 설계되고 배포되기까지 전체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모델화
-요구사항분석->설계->구현->테스트->유지보수까지 단계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결정
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의 종류
-폭포수모델
--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
--순차적 모델
--단계적 정의와 산출물이 명확
--가장 오랜된 모형으로 많은 적용사례 있음
--개발 중 발생한 요구사항을 쉽게 반영불가
-나선형 모델
--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가지 이르는 방법
--위험관리 최소화가 목적
--계획수립->위험분석->개발및검증->고객평가의 개발 주기가 반복되어 수행됨
-프로토타이핑 모델
-반복적 모델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-상황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 전략과 접근방식을 정의
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종류
-구조적 방법론
-정보공학 방법론
-객체지향 방법론
-컴포넌트 기반 방법론
-애자일 방법론
NS 차트
- 프로그램의 논리적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차트로 구조적 방법론
- 연속, 선택 및 다중선택, 반복 등의 제어논리구조로 표현
-조건이복합되어 있는 곳의 처리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식별하는 데 적합
컴포넌트 기반 방법론
-독립적으로 배포 가능한 컴포넌트를조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
컴포넌트 기반 방법론의 특징
-독립적인 컴포넌트 단위릐 관리로 복잡성 최소화
-컴포넌트 제작 기법을통해 확장성과 재사용성 항상
-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
소프트웨어 비용 추정 모형
-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에측하는 모형으로, 프로젝트와 자원 할당 계획 수립이 중요
델파이 모형
-조정자와 여러 명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
Loc 모형
-각기능의 원시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, 중간치,낙관치를 예측하고 이를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
-코드 에측치=(비관치+4*중간치+낙관치)/6
Function-Point(기능점수) 모형
-소프트웨어의 기능 요구사항들에 점수를 부여한 후 점수를 바탕으로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
-명령어, 데이터 파일, 출력 보고서 등이 비용산정에 이용됨
COCOMO
-소프트웨어 크기에 의한 비용산정 기법
-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Man-Month로 산정 결과를 나타낼 수 있음
-개발 유형을 코드 규모에 따라 조직형(Organic, <5만), 반내장형(Semi-Detach, <30만), Embedded(30만<) 로 구분
Man Month 계산
-Man Month는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(코드라인수)를 의미함
-ex)예측된 총 라인수가 10000라인, 개발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10인, 월 생산성이 200라인일 때 개발 소요 기간
→ 10000 / (200 * 10) = 5개월
Putnam 모형
- Rayleigh-Norden 곡선의 노력 분포도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산정
-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자동으로 추정하는 SLIM 모형의 기반이 됨
일정관리 도구
-CPM
-PERT
-간트차트
소프트웨어 개발 표준
-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품질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규칙과 가이드라인
ISO 12207 표준
-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요구되는 프로세스와 절차를 정의한 국제 표준
CMMI
-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평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모델
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테일러링
-SPICE
수준0 - 불안정
수준1 - 수행
수준2 - 관리
수준3 - 확립
수준4 - 예측
수준5 - 최적화
테일러링
-프로젝트에 최적화된개발방법론을 적용하기 위해 절차, 산출물 등을 적절히 변경하는 활동
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
-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구조적 토대와 공통된기능을 제공하는 재사용 가능한 플랫폼
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의특징
-개발해야 할 애플리케이션의일부분이 이
-미 구현되어 있어 동일한 로직 반복을 줄일 수 있음
-생산성향상과 유지보수성 향상 등의 장점
-spring,django 등
소프트웨어 재사용
-기존의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나 코드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
합성중심재사용
-기존의 독립적인 모듈을 조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방법
-여러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결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경우
생성중심 재사용
-템플릿이나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법
-코드 작성의 자동화와 표준화를 통해 신속하게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음
강의간단요약및느낀점
이제 기출문제를 풀며 내용에 익숙해져야 한다. 기출문제를 보는데 분명 글로 읽은 기억이 있는데 내용이 기억안나는 것들이 좀 많이... 있다. 정보처리기사 필기까지 남은 2~3개월간 완벽히 숙지하도록 노력해야겠다.
다만 시간활용이 아직 잘 안되고 있다. 체력을 빠르게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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